페이코인 NEW 사업모델 및 로드맵
작성일 23-03-16 16:18
조회수 6,534
안녕하세요! 페이코인 팀 입니다.
페이코인은 저렴한 수수료와 편리한 결제 방식을 구현한 최초의 가상자산 결제 플랫폼입니다.
2019년 4월에 처음 런칭하여 현재까지 약 320만 이용자 및 15만 가맹점을 확보하고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며 성장을 하였습니다. 그리고 지난 4월 페이프로토콜은 가상자산사업자(지갑사업자) 라이선스 취득을 완료하였으나 페이코인의 결제 구조 특성을 고려하여 금융당국으로부터 은행실명계좌 확보 후 변경신고 진행할 것을 권고받았습니다. 이에 따라, 현재 페이프로토콜은 변경신고 절차 진행을 위해 당국 및 은행과 긴밀한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따라서,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규 사업모델을 수립하고 변경 신고 수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.
금일 컨텐츠는 변경되는 페이코인의 신규 사업모델과 향후 로드맵에 대하여 공유드리고자 합니다.
1. 국내 사업
먼저 국내에서 제공되어온 결제서비스는 자체 발행 디지털자산인 페이코인(이하 ‘PCI’)을 제외한 다른 메이저 디지털자산을 직접 결제에 쓸 수 있는 모델로 사업 구조가 변경됩니다.
메이저 디지털자산을 활용한 간편결제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 중인 모델로, 페이코인 역시 이를 통해 기존 가맹점 네트워크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한편,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를 위한 관련 법령의 입법 및 금융당국과의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PCI 결제 서비스를 재개할 계획입니다.
또한 메이저 디지털 자산 결제 서비스 외에 PCI를 포함한 다양한 가상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자체 지갑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. 이를 기반으로 가상자산 스왑, 예치서비스 등 다양한 지갑 관련 신사업을 추진하려 합니다.
<국내 서비스 UI 예시>
-지갑 솔루션: 현재 제공하고 있는 비트코인(BTC) 외 이더리움(ETH), 바이낸스코인(BNB) 등 11종의 디지털 자산 지갑 기능입니다.
-가상자산 스왑: 페이코인 앱에서 사용자가 보유한 암호화폐를 다른 가상자산으로 전환해주는 간편 교환 서비스입니다. 교환한 자산은 예치 서비스 또는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예치 서비스: 예치 전문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예치 상품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추가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2. 해외 사업
글로벌 시장에서는 계속해서 PCI를 통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페이프로토콜은 스위스 자율규제기구인 SRO에 가입되어 스위스 현지 및 유럽 시장에서 페이코인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라이선스를 이미 확보하여 해외에서의 결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.
-PCI 결제: 기존에 해왔던 국내 PCI 결제 서비스와 동일하게 해외 사용자에게 글로벌 가맹점에 PCI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.
-유니온페이 결제: 사용자가 PCI를 이용하여 유니온페이 카드에 선불식 충전하는 결제 방식을 지원합니다.
페이코인 글로벌 서비스는 싱가폴을 시작으로 일본, UAE 등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. 최근 싱가포르 ‘Triple A’와 일본의 ‘UNIVA Paycast Ltd.’와의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는 등 사업 진출 국가들의 라이선스 보유 기업과도 계속해서 협력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중이며 두바이 디지털 자산 금융의 중추 ‘DMCC(두바이복합상품거래소)’의 ‘빈 술레얌’ 의장과 단독 면담을 갖는 등 UAE 진출도 가시화된 상태입니다. 이 외에도 추가로 3~4개 국가의 현지 기업들과 페이코인(PCI) 결제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의 중에 있습니다.
3. PayProtocol의 Layer2 지원
변경된 사업모델에 따라 페이프로토콜은 최종적으로 Layer2 블록체인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. 이는 페이코인이 가지고 있는 가맹점 및 결제 인프라를 외부 Layer1 블록체인과 연결해줌으로써 Layer1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수수료 및 속도 문제를 해결하고 실생활 결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예정입니다.
그리고 장기적으로 페이프로토콜 L2에서는 체인코드를 신규 배포하여 온체인상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여 페이코인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.
감사합니다.